생식기 사마귀와 바톨린낭종

생식기 사마귀(곤지름, 콘딜로마)

HPV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HPV 6, HPV 11으로 인해서 발생하며 성기곤지름의 가장 흔한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성적 접촉입니다.
성접촉 중 상피세포의 미세미란을 통해 바이러스가 기저세포층으로 침투하여 발생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치료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제를 사마귀에 바르는 약물적 치료, 사마귀를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 입 니다.
임산부는 환부에 바르는 포도필린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태아와 모체를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저 요법은 어느 곳의 사마귀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유효하고 빠른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 항문 주변 및 그 내부의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는 외과적 수술이 유효합니다.
재발을 반복하는 사마귀는 외과적인 제거가 효과적입니다.

바톨린 낭종

바톨린선은 소음순 주변에 위치한 분비선으로, 외상, 감염, 점액 등으로 출구가 막히면서 생기는 것으로 작은 혹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한 쪽에서 나타나며, 크기는 주먹만 하게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20-30대 여성에게서 나타나며, 회음부통증/성교통/출혈/사타구리 림프절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낭종이 커질 때까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과 부종, 경화, 성교통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며, 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낭종이 작고 감염이 없다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낭종이나 농양이 터지는 경우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바톨린낭종 치료는 환자의 증상, 낭종의 크기와 감염 여부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결정 합니다.